반응형

매일 학습일지 02

 

이번 포스팅은 사용자 정의에 대해 정리해보려 한다.

 

사용자 조사

목적과 환경에 따라 다양한 조사방법론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사용행태와 비언어적 요구사항을 도출해 내는 조사

 

크게 두 가지로 구분

  • 언어적 정보 
  • 비언어적(행동) 정보 

 

사용자 조사 방법의 종류

  • Natural(Ethnographic) : 사용자에게 개입하지 않고 사용자 평소 생활 그대로 관찰하고 발견하여 순수한 데이터를 얻는 방법

       - Town watching(개입불가. 순수하게 관찰 및 조사)

       - Contxtual inquiry(관찰 후 왜 그랬는지 질문)

       - Photo diary(리서처가 제공한 양식에 맞춰 사용자가 작성)

            *Town watching, Photo diary : 자료는 많지만 직접적으로 관여할 수 없기 때문에 불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.

  • Laboratory(Usability Studies) : 설계자가 사용자에게 구체적 task를 제시하고 수행하는 것을 관찰

       - Usability

       - Card Sorting

       - A/B Test

            *자료는 많지 않지만 높은 확률로 원하는 자료 얻을 수 있음. 조사 범위에 포함하지 않은 데이터를 놓칠 수 있음.

컨텍스쳐 인쿼리(Contextual Inquiry)

  • 가장 대표적 조사방법
  • 사용자가 있는 곳에서 사용자 연구
  • 알지만, 모르는 척(권장)
  • 실행 프로세스

실행프로세스 (출처: 제로베이스)

유의사항

  • 사용자가 있는 곳에서 인터뷰
  • 정해진 질문 최소화, 대신 사용자가 직접 말하도록 유도
  • 전문가는 사용자이며, 가르쳐 달라고 하기
  • 사용자에게 가이드 주지 않기
  • 목적을 먼저, 그러고 나서 왜, 어떻게 하는지 조사
  • 사용자에게 직접적으로 불만이나 아이디어를 묻는 것을 자제
  • 중립적인 자세 유지
  • 그 공간에서 사용자가 누구와 인터랙션 하는지 관할하기

 

사용자 조사 설계 프로세스

사용자 조사 설계 프로세스 (출처: 제로베이스)

 

원격 사용자 조사 설계 프로세스

원격 사용자 조사 설계 프로세스 (출처: 제로베이스)

  • 비언어적 데이터 수집의 어려움
  • 조사 방법면에서 달라지는 부분 존재
  • 공간 / 시간적인 제약이 적음

 

사용자 조사의 큰 틀 정하기

  1. 조사의 배경 및 목적
  2.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내용
  3. 일정
  4. 적용할 조사 방법 (Method)
  5. 대상 및 구성
  6. 비용(리크루팅, 사례비 등)

 

조사 계획서 작성하기

  • 왜 / 무엇을 / 어떻게 / 얼마나 / 누구랑
  • 작성하면서 빠뜨리는 것 없는지 확인 가능

 

사용자 모집

  • User Screening Guide : 높은 수준의 데이터를 얻기 위해 우리가 필요로 하는 사용자를 선별
  • 모집 방법 : In House (내부에서 선별) / Ask Agency (전문업체에 의뢰)

 

파일럿 테스트의 필요성

  • 드레스 리허설
  • 시간 확인
  • 변수 확인
  • 기술적 점검

 

파일럿 테스트 프로세스

파일럿 테스트 프로세스 (출처: 제로베이스)

 

 

사용자 조사의 Benefit

  • 대상 도메인에 대한 더욱 깊은 이해
  • 사용자의 내재된 요구 사항과 존재하는 불만 요인 파악
  • 시퀀스에 다른 사용자의 감정 변화 파악
  • 사용자의 심성 모델(Mental model) 파악
  • 전반적인 사용 경험 및 학습 수준에 대한 파악
  • 사용 동기와 작업 과정 파악

 

이를 통해 우리는 사용자 행태와 니즈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할 수 있고, 사용자에 대한 공감을 할 수 있다. 또한 시장의 수준과 서비스의 진입 장벽을 알 수 있고, 디자인 콘셉트와 가설 평가를 세우고 모르는지 몰랐던 부분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있다.

 

 

분석 및 모델링

STEP 1. *Raw 데이터 정형화

(*Raw 데이터 : 조사 진행 당시 수집된 날 것의 형태인 데이터)

  • 오디오 녹음 파일
  • 비디오 파일: 화면 녹화 또는 조사 장면 녹화
  • 기록자와 관찰자의 노트
  • 설문조사 결과
  • 정량적 측정 데이터: Click-stream, PV(Page View), Activation count. Etc.

STEP 2. 녹취록 만들기

  • 모든 사람이 Raw 데이터를 사용할 수는 없다.
  • 기억은 편향적이다.
  • 비언어적인 데이터 수집
  • 데이터 정확성을 위한 안전장치

STEP 3. 정보 구조화 하기

  • Affinity Diagram 만들기

       1) 그룹핑하기 - 리뷰 - 다시 그룹핑하기

       2) 그룹의 이름 정하기 - 상위 그룹 정하기

 

STEP 4. 분석하기 : *Artifact model

(*Artifact model : 사용자가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에 영향을 끼치는 도구를 도식화) 

  • 사용자가 무엇과 인터랙션을 하는지 알 수 있다.
  • 행동 유발의 계기 및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다.
  • 특정 Artifact의 사용 전후로 인한 변화를 이해할 수 있다.
  • (특히 확경적) 장애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.
 

이번 연휴도 공부로 빡세게!

반응형
  •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
  •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
  • 페이스북 공유하기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